건강생활 / / 2020. 12. 8. 10:16

중고거래 사이트 안전한 이용 방법, 주의 사항

반응형

 

요즘은 중고 거래 사이트를 많이 이용하는 시대입니다.

많은 분들이 중고거래를 인터넷을 통해 하고 있습니다. 비록 철은 조금 지났지만 좋은 물건을 값싸게 살 수 있으니 중고거래가 인기입니다. 컴퓨터, 스마트 폰, 각종 가전제품, 운동 기구, 명품 등등 모든 종류의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서 중고 거래가 인기이고, 인터넷의 발달로 그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유명한 중고 거래 사이트로는 중고 나라, 번개장터, 옥션 중고 거래가 있습니다. 요즘은 당근 마켓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매물이 가장 많이 올라오는 곳은 아마도 네이버 카페인 중고 나라 사이트가 아닌가 합니다.

 

<네이버 중고나라>

 

그러나 자칫하면 적은 금액이라도 사기를 당할 수 있습니다. 제가 경험한 안전하게 중고 거래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 중고 거래를 처음 해보시는 분도 쉽게 사기당하지는 않을 겁니다.

 

1. 중고 거래 기본 사항

2. 중고 거래 주의 사항

3. 요약

 


 

저도 중고나라, 번개장터 등을 종종 이용합니다. 이용하게 된 계기는 사용하던 휴대폰이 망가져 중고로 팔게 되면서 였습니다. 저는 주로 휴대폰을 중고 사이트를 이용해 판매하거나 구입하고 있습니다. 중고 휴대폰을 구입해서 알뜰폰에 가입하니 좋은 폰을 값싸게 이용할 수 있어서 중고 나라 사이트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lg v40 카메라 좋은 가성비 갑 중고 스마트폰

<최신 보급폰보다는 중고 프리미엄폰이 낫다> 이제 떨어져 살 수 없는 스마트폰. 기왕이면 최신 폰을 사용해 보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마찬가지일 겁니다. 하지만 최신 폰을 사용하려면 약정을

imcogito.tistory.com

이전 글에서도 썼듯이 중고로 스마트폰을 구입해서 사용할 경우 단점이 기변증이 자주 온다는 것입니다. 얼마간 사용하면 또 폰을 바꾸고 싶은 욕심이 생깁니다. 중고로 구입하니 부담이 덜하고 구입하고 맘에 안 들면 다시 비슷한 가격으로 중고 나라 사이트에 판매를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난 3년 정도 중고 나라 사이트와 번개장터 등을 종종 이용했습니다. 그렇게 중고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익힌 안전한 중고 거래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중고 거래 기본 사항

1. 어떤 제품을 구입할 건지 정해야 합니다. : 당연한 이야기지만 사용하고 싶은 물건은 정해야 합니다. 중고 거래 사이트를 방문한다면 무언가 구입할 물건이 있는 것이지만, 같은 물건도 메이커나 수준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내가 구입할 물건의 수준을 정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을 예로 들면 삼성 폰으로 할 건지, lg 폰으로 할 건지 아니면 아이폰으로 할 건지를 정하는 것이죠. 메이커 제품 중에도 종류가 많으니 삼성 폰도 노트 9로 구입할 건지 아니면 노트 8로 할 건지 등 구체적으로 정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스마트 폰은 전화 외에는 유튜브 감상이나 카메라를 위주로 사용합니다. 유튜브야 모든 폰에서 시청이 가능하니 카메라 좋은 폰을 위주로 고릅니다.

 

2. 금액을 정해야 합니다 : 원하는 물건을 선정했으면 자신이 지불 가능한 가격을 정해야 합니다. 아무리 좋아도 내 주머니의 한계 내에서 구입해야 하는 건 당연하지요.

 

3. 여러 매물을 비교합니다 : 물품과 가격을 정했으면 중고 나라 사이트나 번개장터 같은 곳에서 매물을 검색합니다. 아마 여러 물건이 올라와 있을 겁니다. 그 물건들을 10개 정도는 찬찬히 봅니다. 그러면 평균 가격이 어느 정도가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4. 제품의 상태에 따른 가격을 봅니다. : 평균가를 알아가는 중에 저절로 제품 상태에 따라 가격이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스마트 폰의 경우 액정이 깨졌으면 가격이 낮아집니다. 깨진 정도에 따라서도 가격차이가 납니다. 이렇게 가격을 비교해 봅니다.

 

이런 정도의 기본적인 사항을 고려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매물을 골라야 합니다.

 

<당근 마켓>

 


 

스마트 폰의 경우 중고 제품 상태를 보면서 물품을 고르는 저의 방법입니다.

 

1) 액정이 깨끗한가? : 뒤판이 깨지거나 금이 간 것은 괜찮습니다. 케이스를 씌우고 다니면 됩니다. 그러나 액정이 깨졌으면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또 한 번 깨지면 액정이 약해져서 계속 깨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선 액정이 깨지진 않았는 지를 봅니다. 또는 기스가 없는지를 봅니다.

2) 액정이 변색된 번인이나 잔상은 없는가? 어쩌면 깨진 것보다 번인이나 잔상이 더 안 좋습니다. 그건 항상 눈에 보이기 때문입니다. 가격이 저렴해도 이런 물건은 무조건 거릅니다. 혹시나 되팔 때도 안 좋습니다.

3) 뒤판이나 테두리 등이 깨지진 않았는가? : 액정이 깨진 것보단 낫지만 그래도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고 미관상 좋지 않습니다.

4) 배터리 상태는 어떤가? : 오래된 폰은 배터리 상태가 약해져서 금세 방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고 물품을 구입할 땐 항상 배터리 상태를 판매자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5) 통화, 카메라 등 기능에 문제는 없는가? 만약 기능에 문제가 있다면 당연히 낮은 가격에 구입해야 합니다. 다만 실제로 사용하려면 짜증 나니 이런 물건도 거르는 게 좋습니다.

 

- 이렇게 액정이나 뒤판, 배터리, 기능 등 모두 양호한 것이 평균가를 형성합니다. 이중에서도 좀 더 상태가 깨끗할수록 가격이 조금 더 높습니다. 약간의 하자가 있으면 그만큼 가격이 낮아집니다. 2~5만 원 정도는 가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액정에 약간의 기스가 있거나 아주 살짝 깨지거나 금이 간 것은 사실 사용하는 데 별 문제가 없습니다. 화면을 켜면 기스나 실금 정도는 보이지도 않습니다. 그러면서 가격은 평균가보다 몇 만 원이나 저렴하니 이런 매물은 심하지만 않으면 노려볼만합니다.

- 또는 액정이나 뒤판 등이 양호한데도 급 매물로 저렴하게 나오는 물건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급하게 구입하려고 말고 충분히 시간을 들여 수시로 체크해서 마음에 드는 매물이 나오나 체크하는 게 좋습니다.

 

 


 

<옥션 중고장터>

 

 

2. 중고 거래 주의 사항

간혹 마음에 드는 물건을 발견해서 판매자와 연락하여 구입하기로 하고 돈을 송금했는데 물건을 못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른바 잠수 타버린 것이죠. 이럴 땐 정말 황당합니다. 금액의 크고 작음이 문제가 아니고 내가 당했다는 자괴감이 상처로 남게 됩니다. 자신이 바보같이 느껴지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풀리지만 처음엔 바보같이 당했다는 생각에 잠이 안 옵니다. 그래서 중고 거래는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중고 거래 시 사기 안 당하는 방법입니다.

 

1) 상대의 전화번호를 확인해라 : 판매자도 안전하게 안심번호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처음 연락은 안심번호로 해도 거래 이야기가 진행이 되면 필히 전화번호를 요구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직접 통화하는 게 더 좋습니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전화번호를 알려주지 않으면 사기일 확률이 거의 100%입니다. 미련 없이 대화를 끊어야 합니다.

 

2) 카톡으로 유인당하지 말라 : 개중에 카톡으로 대화하자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요즘은 이런 수법으로 많이 사기를 친다고 하네요. 카톡으로 대화하자고 하면 그냥 굿바이 하세요.

 

3) 판매 이력을 보라 : 중고 나라, 번개 장터 등등의 중고 거래 사이트에는 판매자의 거래 이력을 볼 수 있습니다. 거래 이력이 충분히 있다면 일단은 안심입니다. 사기꾼이라면 과거의 거래 이력을 남겨 놓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4) 너무 낮은 가격은 거르라 : 상태 좋은 물건인데 가격이 터무니없게 싸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균가보다 10만 원 이상 저렴하게 올라오는 물건들인데, 이런 물건들은 아무리 탐이 나도 거르는 게 답입니다. 십중팔구 사기꾼입니다.

얼마 전 중고 거래 사이트인 번개 장터에서 아이패드를 보았는데 거의 새 상품을 평균가보다 15~20만 원가량 싸게 내놓은 물건이 있었습니다. 다음 날 보니 슬며시 사라져 있더군요. 이렇게 티가 나게 하니 아마 초짜였던 거 같습니다. 고수들은 알아채지 못하게 적당한 가격으로 유혹해서 판매를 할 겁니다. 그래서 판매 이력이 있나를 먼저 확인해 봐야 합니다.

 

5) 직거래하고 싶다고 지역을 알려달라고 말해보라 : 상대가 의심이 간다면 만나서 직거래하자고 말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기꾼들은 직거래를 안 하고 주로 택배거래를 한다고 합니다. 택배거래를 선호한다고 다 사기꾼은 아니지만 뭐가 의심이 가는듯하면 먼저 지역을 말해주지 말고 판매자에게 지역을 알려달라고 하고 직거래하자고 말해보세요. 상대가 동의하면 이야기하다 사정상 택배로 하자고 하면 됩니다. 만약 상대가 직거래는 안 한다고 하면 더 말할 것 없이 거래를 중지해야 합니다.

 

6) 판매자와 예금주가 다르면 조심하라 : 잠수를 타기 위해 다른 사람 명의의 통장으로 돈을 요구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피치 못할 사정이 있을 수 있으나 중고 거래 초보자라면 거래를 중단하는 게 좋습니다.

 

 

<요약하면 판매 이력이 있는가? 터무니없는 가격인가? 이 정도만 유의해서 보아도 사기당하지는 않을 겁니다!>

 

그리고 중고 물품을 구입할 때는 제품의 상태에 대해 자세히 물어봐야 합니다. 그래야 물건 받고 후회하지 않게 됩니다.

꼼꼼히 물어보면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상대도 부담되어 자세히 알려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야 서로 얼굴 붉히지 않게 됩니다.

 

하나 더! 적당한 물건을 찾았다면 할 일이 있습니다. 여기는 한국입니다. 에누리 없는 장사가 어딨냐는 말이 있듯이 네고를 해보세요. 1~2 만원은 네고를 해도 됩니다. 만약 상대가 평균가보다 저렴하게 내놓은 물건이라면 네고를 거부할 겁니다. 그러면 그냥 구입하면 됩니다. 그러나 판매자는 중고 물품을 파는 거라 많은 경우 1~2 만원 더 받자고 며칠을 더 구매자를 기다리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심하지 않으면 어느 정도 네고는 받아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소한 택배비라도 네고는 할 수 있습니다. 

 

<번개 장터>

 

 

3. 요약

전체적으로 요약하면 1. 내가 구입하고 싶은 제품을 정하고 2. 내가 지출할 수 있는 금액으로는 어떤 상태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3. 그것보다 좀 더 좋은 매물을 기다려서 내가 원하는 가격으로 네고를 하는 겁니다.

 

예를 들면

내가 가진 돈으로는 액정에 약간 금이 가있는 정도의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고 할 때,

멀쩡한 액정이지만 뒤판 등에 기스가 좀 나서 네고를 할 수 있는 매물을 기다리는 겁니다.

그런 매물을 발견하면 판매자의 판매 이력을 보고 믿을 수 있는지 판단하여 믿을만하다면 연락해서 네고를 해봅니다.

 

저도 많이 아는 건 아니지만 그동안의 경험으로 얻는 중고 거래 사이트 이용방법입니다.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